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학 공부 - 에너지의 흐름

by 지구의일부 2023. 6. 13.
반응형

먹이연쇄

2차 생산력은 종속영양생물이 새로운 생물체량을 합성하여 생성하는 생성률이라고 정의됩니다. 식물과는 달리 세균, 균류 및 동물은 간단한 분자로 자신이 필요한 복잡하고 에너지가 많은 물질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식물을 직접 섭취하거나 다른 종속영양생물을 잡아먹어 에너지와 물질을 얻게 됩니다. 식량에너지가 식물인 독립영양생물에서의 소스로부터 시작되어 일련의 종속영양생물인 소비자들을 거쳐서 전달되는 것이 먹이연쇄라 합니다.

먹이연쇄는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우리는 큰 생선을 먹고 큰 생선은 작은 생선을 작은 생선은 동물성 플랑크톤을 동물성 플랑크톤은 식물성 플랑크톤을 식물성 플랑크톤은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유기물을 고정합니다. 우리는 쇠고기를 먹고, 소는 풀을 먹습니다. 우리는 태양에너지를 고정하는 풀을 먹음으로써 먹이연쇄가 짧은 것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먹이연쇄에서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포식먹이연쇄와 잔해먹이연쇄입니다. 포식먹이연쇄는 녹색식물로부터 시작하여 초식동물 그리고 육식동물로 이어지는 연쇄를 말하고, 잔해먹이연쇄는 비생물적 유기물질이 미생물에 먹히고 다음으로 잔해를 섭취하는 생물과 그 포식자로 이동되는 연쇄를 말합니다. 잔해먹이연쇄는 망그로브잎을 중심으로 한 잔해먹이연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남부 플로리다에서 붉은 망그로브이 잎은 연간 9t/yr 의비율로 염수에서 떨어집니다. 단지 잎의 5%만이 곤충에게 먹히므로 연간 순생산량의 대부분은 조수와 계절적에 의해 만과 몇 제곱 마일 이상으로 널리 분산됩니다. 

 

먹이망과 영양단계

먹이연쇄는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먹이망이라고 합니다. 복잡한 자연 군집에서 태양으로부터 같은 수의 단계를 거쳐 양분을 공급받는 생물들은 같은 영양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즉 생산자인 녹색식물은 제1영양단계, 녹색식물을 섭취하는 초식동물은 제2영양단계, 제1육식동물은 제3영양단계, 제2 육식동물은 제4영양단계가 됩니다.

2차 생산력은 1차 생산력에 달려있으므로 두 변수가 서로 양성적 관계에 있는데, 육상생태계와 수중생태계에서의 이러한 관계를 보여주고 잇습니다. 위의 두 예에서 초식동물에 의한 2차 생산력은 대략 1차 생산력의 1/10입니다. 이것은 모든 포식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그 결과 피라미드 구조를 형성하게 됩니다. 영양단계도 역시 밀도나 생체량으로 표시하면 피라미드 구조를 나타나냅니다. 그러나 예외가 많은 것이 삼림생태계에서 수목으로부터 시작하는 먹이연쇄의 예를 들면 단위면적당 초식동물의 수가 수목의 밀도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또 식물성 플랑크톤의 생산에 의존하는 먹이연쇄는 거꾸로 된 생체량 피라미드를 형성하는데 생산적이면서도 오래 사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유지하는데 단명한 조류세포의 생체량이 적습니다. 초식동물의 생산력은 그들이 먹는 식물의 생산력보다 적은데 감소된 에너지는 어디로 소실된 것일까요?

반응형

댓글